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라오메돈(Laomedon)

by 7victoria7 2022. 3. 31.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라오메돈(Laomedon)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라오메돈은 누구인지 알아보고 관련 이야기도 같이 알아보자. 

 

◇ 신화를 통해 배우는 상식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단지 관심이 조금 필요할 뿐이다. 

 

◆ 그리스 로마 신화 - 라오메돈(Laomedon)

 

트로이(Troy)를 건국했다고 알려져 있는 일로스(Ilus)와 에우리디케(Eurydike)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바로 라오메돈이다. (참고: 에우리디케 역시 신화 내에서 여러 명이다.)

 

라오메돈은 아버지인 일로스의 뒤를 이어 트로이의 왕이 된다. 그리고 그의 부인은 여러 명이 언급되고 있고, 정확하지도 않기도 하는데,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스트리모(Strymo)라고 보고 있다. 

 

스트리모는 강의 신인 스카만드로스(Scamandros)의 딸이다. 아무튼, 라오메돈과 스트리모 사이에는 자식이 3명 존재하는 것으로 나온다. 

 

헤시오네(Hesione), 티토노스(Tithonus), 그리고 프리아모스(Priamos)가 있다. 프리아모스는 Priam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프리아모스는 다음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다.


2022.03.30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프리아모스(Priamos)

 

그리스 로마 신화 - 프리아모스(Priamos)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프리아모스(Priamos)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프리아모스는 누구인

7-victoria-7.tistory.com


◈ 라오메돈(Laomedon) 관련 이야기

 

바다의 신 포세이돈(Poseidon)과 태양신 아폴론(Apollon)이 최고신 제우스(Zeus)에게 반항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이때 제우스로부터 일 년간 인간 세상에서 인간을 도와 주라는 명을 받는다. 

 


2021.11.23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아폴론(Apollon) -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아폴론(Apollon) - 관련 영어 단어

오늘 알아볼 신은 바로 아폴론(Apollon)이다. 아폴론(Apollon)도 굉장히 유명한 신에 해당하여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듯하긴 하다. 아무튼, 아폴론(Apollon)은 어떤 신인지 알아보고 관련 영어 단어도

7-victoria-7.tistory.com

2021.10.20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포세이돈(ft: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포세이돈(ft: 관련 영어 단어)

오늘은 농경의 신인 크로노스와 풍요의 신 레아의 자식 중 한 명인 포세이돈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굉장히 유명한 신이고 영화에서도 많이 다루는 그런 신이기에 흥미도 많이 가는 신이다.

7-victoria-7.tistory.com


아폴론과 포세이돈이 명을 받고 도착한 곳이 바로 트로이다. 두 신은 트로이의 왕 라오메돈을 만나고, 라오메돈에게 도와줄 것이 있는지 물었다. 

 

라오메돈은 트로이의 성벽을 강화하는데 두신이 도와준다면 어느 누구도 침입할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부탁한다. 그리고 하지 않아도 되는 말을 하는데,

 

성벽 공사가 마무리되면 두 신에게 큰 보상을 해주겠다는 말이었다. 성벽은 완성되었고 이 성벽이 얼마나 강하게 지어졌는지는 다음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큰 뱀 세 마리가 성벽을 공격했는데, 이 중 두 마리는 두 신이 지은 성벽을 공격하다 죽었다는 구절이 있다. 한 마리는 두신이 건설한 곳이 아닌 곳을 공격하여 살아남았다. 

 

아무튼, 라오메돈이 이제 보상할 순간이었다. 그러나, 예측한 대로 라오메돈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이에 포세이돈과 아폴론은 분노하게 되고 트로이에 재앙을 내린다. 

 

그리고 아폴론은 트로이가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도 한다. 두신의 말대로 실제로 트로이는 재앙이 그 치치 않았다. 이를 견디지 못한 라오메돈은 방법을 강구하고, 드디어 해결책을 얻는다.

 

이 해결책은 바로 자신의 딸인 헤시오네를 제물로 바쳐야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헤시오네를 바다 바위에 사슬로 묶어 바치는 라오메돈이다.  


신화 내에서 트로이는 해상 무역의 요충지로 묘사된다. 그리고 이곳의 멸망을 암시하는 왕이 바로 라오메돈(Laomedon)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그의 자식 프리아모스는 트로이의 마지막 왕이 된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 주셔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