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아이아코스(Aeacus)

by 7victoria7 2022. 3. 11.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아이아코스(Aeacus)에 대한 이야기로 말이다. 아이아코스(Aeacus)는 누구인지 알아보고 관련 있는 내용과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 신화를 통해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그것도 흥미를 가지고 말이다. 그리고 신화 속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영어 단어도 알아갈 수 있다. 

 

◆ 그리스 로마 신화 - 아이아코스(Aeacus)

 

하늘과 천둥의 신 아버지 제우스(Zeus)와 강의 신 아소포소(Asopus)의 딸 오이노네 섬의 님프 어머니 아이기나(Aegina)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바로 아이아코스(Aeacus)이다.

 

그리스에서 명문가로 알려져 있는 아이아키다이(Aeacidae)의 시조이기도 하다. 아이아키다이 왕조는 프티아(Phthia)와 에피루스(Epirus) 두 국가를 다스린 왕조이다.

 

아이아코스는 부인이 두 명 있었다. 바로 엔데이스(Endeis)와 프사마테(Psamathe). 아이아코스와 엔데이스 사이에 자식은 텔라몬(Telamon)과 펠레우스(Peleus)가, 프사마테와 사이에 자식은 포코스(Phocus)가 있었다.

 

죽은 후에 아이아코스는 지하세계에서 하데스(Hades) 다음의 이인자로서의 대접을 받게 된다. 지금으로 따지면 판사의 역할을 하였다고 전해진다. 이런 부분 때문에 아이아코스의 상징이 경건과 공정이다.


2021.11.04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하데스(Hades) -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하데스(Hades) - 관련 영어 단어

오늘 알아볼 신은 바로 하데스(Hades)이다. 하데스는 아버지인 농경의 신 크로노스와 어머니인 풍요의 신 레아에게서 태어나는 자식 중 한 명이다. 과연 하데스는 어떤 신인지 알아보고 관련 영어

7-victoria-7.tistory.com


왜 이런 대접을 받은 것일까? 궁금해진다.

 

※ 관련 영어 단어

아이아코스(Aeacus)를 상징하는 단어는 justice이다. justice의 어원은 라틴어 justus이다. justus는 똑바로 선이라는 그림을 가지고 있었다. 

이 그림은 확장하여 결국 justice는 지금의 정의라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 아이아코스(Aeacus) 관련 이야기

 

제우스는 강에 있던 아이기나를 보자마자 한 번에 마음을 빼앗겨버린다. 그래서 난봉꾼(?) 제우스는 아이기나를 차지하기 위해서 독수리로 변신을 한다.

 

그리고는 아이기나를 납치해간다. 그리고 도착한 곳은 바로 오이노네(Oenone) 섬이었다. 이곳에서 아이기나는 제우스의 자식을 낳게 된다. 이 아들이 바로 아이아코스이다.

 

후에 이 섬은 아이기나의 이름을 붙여 아이기나 섬으로 불린다. 아무튼, 이렇게 아이기나 섬에서 성장하는 아이아코스이다. 그리고 이곳의 왕이 된다.

 

왕이 되었다는 말은 백성이 있었다는 의미인데,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전승마다 차이가 있다. 원래 오이노네 섬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었는데, 헤라가 질투하여 전염병으로 다 죽였다는 설.

 

그리고 원래 오이노네 섬은 무인도였으며, 제우스가 아이아코스 시중을 들고 지켜줄 백성들을 개미를 변신시켜 만들어 주었다는 설이다.

 

이 부분은 개인의 판단에 맡긴다. 결국 헤라가 죽인 백성들을 개미 인간들로 채우고, 무인도였던 곳도 개미 인간들이 채웠으니 큰 차이는 없어 보인다. 

 

아무튼, 이 개미 부족을 미르미돈(Myrmidon)이라부른다. 이 부족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다루기로 하고, 글 이어나가려 한다.

 

영웅들의 자식들은 늘 그런 것일까? 아이아쿠스의 자식들도 문제가 있었다. 텔라몬과 펠레우스는 운동신경이 뛰어났던 이복동생 포코스를 질투하여 포코스를 죽이게 된다.

 

분노한 아이아코스는 텔라몬과 펠레우스를 추방한다. 이때 자신의 아들이라도 죄를 지었으면 공정하게 처벌받는다는 모습을 보여주며 공정이라는 단어는 아이아쿠스를 상징하는 말이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추방된 텔라몬은 살라미스의 왕이 되고 펠레우스는 프티아의 왕이 된다. 그리고 결국 이 두 추방당한 아들 덕에(?) 아이아코스 가문은 트로이 전쟁 시대에 와서는 그리스에서 명문가로서 인정을 받는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아코스(Aeacus)가 누구인지 알아보았고, 관련 이야기 및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부디 흥미로웠던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이고 다른 신화 얘기로 돌아오려 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