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디세우스(Odysseus)

by 7victoria7 2022. 4. 20.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오디세우스(Odysseus)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오디세우스가 누구인지 알아보고 관련 이야기 및 단어들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를 통해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단지 관심이 조금 필요할 뿐이다. 그리고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도 배워 볼 수 있다.

 

◆ 그리스 신화 - 오디세우스(Odysseus)

 

  • 오디세우스(로마: 율리시즈-Ulysses, 울릭세스-Ulyxes)

 

그리스 신화에서 오디세우스는 역시 영웅으로 등장한다. 이타카(Ithaca)의 왕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는 다재다능한 능력을 지닌 인물로서 알려져 있다. 

 

특히나 그는 지략의 대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힘보다는 머리가 강조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이 점은 트로이 목마의 탄생에서 드러난다.

 

그의 아버지는 이타카의 왕 라에르테스(Laertes)이며 어머니는 안티클레이아(Anticlea)이다. 그는 여러 명의 부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부인은 페넬로페(Penelope)이다.

 

페넬로페 사이에서 아들 텔레마코스(Telemachus)가 태어나고, 둘째인 폴리포르테스(Poliporthes)도 태어난다. 자식도 여러 명인데 일단 이 둘만 알려드린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오디세우스의 아버지는 시시포스(Sisyphus)라는 얘기도 존재한다는 점이다.

 

대부분 그리스 신화에서 이럴 경우 전승이 달라져서 이지만, 오늘의 오디세우스 이야기는 어느 정도 이유가 존재한다. 그리고 오늘 관련 이야기는 이것에 대한 이야기로 꾸며보려 한다.

 

※ 관련 영어 단어

오디세우스를 묘사하는 영문 글들을 보면 versatile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다. versatile의 어원은 라틴어 vertere이다.

vertere의 당시 그림은 돌다, 원형태였다. 이 그림은 비유적으로 다방면의 그림으로 확장한다. 이런 그림에서 생겨나는 versatile의 의미는 다재다능한 이라는 형용사의 의미를 지닌다.

이 그림이 사물에 적용되면 다용도의, 다목적의 라는 의미도 지니게 한다.

 

오디세우스(Odysseus) 아버지는 누구?

 

영웅들의 출생 이야기는 늘 그렇듯 흥미롭다. 오디세우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오디세우스의 어머니 안티클레이아의 아버지는 아우톨리코스(Autolycus/Autolycos)이다. 아우톨리코스는 도둑질에 있어서는 대단한 능력(?)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런데, 이것에는 이유가 있는데 아우톨리코스의 아버지가 도둑의 신 헤르메스(Hermes)이기 때문이다. 아우톨리코스는 아버지로부터 절대로 들키지 않는 도둑 기술을 배우게 된다.

 

아무튼, 이런 기술을 지닌 아우톨리코스는 시시포스의 소떼를 훔치게 된다. 소떼를 훔칠 때 아우톨리코스는 소들의 형태와 색을 바꾸었다고 한다.

 

그러나, 시시포스는 상당히 영리한 것으로 묘사되는 인물이기에 자신의 소들이 점차 줄고 있다는 것을 눈치챈다.

 

그리고는 소들의 발굽에 자신만의 표시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신의 소들이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있었다. 결국 아우톨리코스가 범인인 것을 알게 된다.

 

아우톨리코스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데, 이때 말도 안 되는 일이 발생한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인데 불구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자신의 딸 안티클레이아를 시시포스에게 보내 하루를 보내게 한다.

 

이 일이 있고 난 뒤 안티클레이아는 라에르테스와 혼인을 하고 얼마 되지 않아 오디세우스를 출산하게 되기에 오디세우스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정확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오늘은 이렇게 그리스 신화의 오디세우스(Odysseus)에 관해 알아보았고, 관련 이야기 및 관련 영단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부디 흥미로웠던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다른 신화 이야기로 돌아올 것을 약속드린다. 끝까지 읽어주셔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