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의 죽음

by 7victoria7 2022. 4. 18.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오르페우스(Orpheus)의 죽음라는 주제로 글 적어보려 한다. 어떤 이야기인지 알아보고 관련 단어들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를 통해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단지 관심이 조금 필요할 뿐이다. 그리고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도 배워 볼 수 있다.

 

◆ 그리스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 이전 이야기

 

리라(Lyre)를 아주 잘 연주하였다고 전해지는 그리스 신화의 음유시인 오르페우스(Orpheus). 그리스 신화에서 다른 영웅들은 힘이 강한 것으로 묘사되지만,

 

오르페우스는 이들과는 다르게 음악으로 모든 사건을 해결해 낸다. 이는 자신의 사랑하는 아내인 에우리디케(Eurydike/Eurydice) 관련 스토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에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나오며 결국 자신의 아내를 영원히 잃어버리게 된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듯하다.

 


2022.04.16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오르페우스(Orpheus)에 대해 글 적어보려 한다. 오르페우스가 누

7-victoria-7.tistory.com

2022.04.17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의 에우리디케(Eurydike/Eurydice)에 대한 사랑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르페우스(Orpheus)의 에우리디케(Eurydike/Eurydice)에 대한 사랑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글 적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오르페우스(Orpheus)의 에우리디케(Eurydike/Eurydice)에 대한 사랑

7-victoria-7.tistory.com


 

◈ 오르페우스(Orpheus)의 죽음

 

자신의 아내를 영원히 잃게 되는 오르페우스는 하루하루가 지옥 같은 삶이었다. 그러나, 그에게 음악은 여전히 중요했으며, 아내 잃은 슬픔을 달래주는 유일한 것이었다.

 

더 이상 남을 기쁘게 만드는 음악 소리라기보다는 슬픔을 전달했던 그의 음악 연주. 하지만 이 연주 역시도 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자극했었다.

 

그리하여 많은 여성들이 오르페우스에게 접근하여 구애한다. 그러나, 아내 잃은 슬픔을 지울 만한 대상은 없었고 모두 거절한다. 

 

오히려 오르페우스는 남성들과의 친분을 이때부터 중요시했다고 전해지며, 이 때문에 그가 동성애와 관련 있는 인물로 묘사되기도 한다.

 

아무튼, 이런 오르페우스의 행동에 트라키아(Thracia) 지역의 여성들은 분노했다고 전해진다. 그리하여 이런 오르페우스를 죽음으로 몰고 가며 결국 오르페우스는 죽게 된다. 

 

이때, 이 여성들은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Dionysos)의 의식에 빠져 제정신이 아니었고 이로 인해 오르페우스를 죽였다는 전승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의 저주 때문에 여성들이 오르페우스를 죽이게 되었다는 전승으로 나뉜다.

 

어느 쪽이 되었든 간에 오르페우스는 이렇게 비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한다. 더욱 비극적인 것은 여성들이 오르페우스의 시신을 훼손하였다는 점이고,

 

레스보스(Lesbos) 섬에서 오르페우스의 머리와 리라만이 발견되었다고 전해진다. 당시 레스보스 섬에 살고 있었던 사람들은 오르페우스의 장례를 치러 주었으며,

 

이때부터 이 지역에서는 뛰어난 예술인들이 배출되었다고 한다. 죽기 직전까지도 태양에 대한 존경심을 많이 보여주었던 오르페우스.

 

아마도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리라를 준 인물이 태양신 아폴론(Apollon)이어서 그랬을 것이다. 아폴론 역시 오르페우스의 죽음을 슬퍼하였던 것 같으며,

 

이는 아폴론이 오르페우스의 유품인 리라를 하늘의 거문고자리로 만들어 주었다는 전승에서 느껴볼 수 있을 듯하다.  

 

※ 관련 영어 단어

거문고자리는 영어로 Lyra이다. 악기 리라(Lyre)의 이름을 붙였다. 거문고자리의 의미는 주인 잃은 거문고의 음악 소리이다. 

리라 같은 악기를 영어로는 musical instrument라고 한다.

오늘은 이렇게 그리스 신화의 오르페우스(Orpheus)의 죽음이라는 주제로 글 적어보았으며, 관련 이야기 및 관련 영단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부디 흥미로웠던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다른 신화 이야기로 돌아올 것을 약속드린다. 끝까지 읽어주셔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