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미노스(Minos) - 관련 영어 단어

by 7victoria7 2022. 1. 14.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미노스(Minos)에 관한 내용으로 작성해 보려 한다. 미노스는 과연 누구이며 관련 이야기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관련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에 접근이 가능하다. 그리고 신화 속의 용어나 신들의 이름 등은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어 단어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어 이런 부분도 배워볼 수 있다. 그것도 흥미를 느끼면서 말이다. 

 

◆ 그리스 로마 신화 - 미노스(Minos)

 

미노스(Minos)는 하늘의 신이자 천둥의 신 제우스(Zeus)와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파(Europa - 에우로페 Europe)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미노스의 탄생 신화는 다음과 같다. 에우로파가 꽃을 따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이 모습을 본 제우스가 에우로파를 너무 마음에 들어 했고 소로 변신하여 크레타(Crete)에서 미노스와 관계하여 낳은 자식이 미노스이다.

 

이때부터 이 집안은 소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보여준다. 미노스와 다른 형제들도 소와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 아무튼, 미노스는 그래도 신화 속에서 인정받는 인물 중에 하나이다.

 

이유는 미노스 이야기가 끝날 때쯤 알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미노스의 친부는 제우스이나, 에우로파가 크레타의 왕 아스테리오스(Asterios)의 아내이기 때문에 아스테리오스가 미노스의 양부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미노스의 부인은 파시파에(Pasiphae)이다. 

 

※ 관련 영어 단어

아스테리오스(Asterios)는 문자 그대로 별의 왕이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접두사가 있다. 바로 aster이다. aster는 별의 의미를 지닌 접두사로 이전 포스팅 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 미노스(Minos) 관련 이야기

 

크레타에는 아스테리오스(Asterios)라는 왕이 있었다. 아스테리오스는 불행히도 친 아들은 없고 양아들만 있었다. 그러니, 당연히 아스테리오스가 죽고 난 뒤 왕위 다툼이 있었을 것이다. 

 

양아들들은 서로 왕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다투고 있었다. 그때 미노스는 제우스의 아들답게 자신은 신의 선택을 받은 인물이라며 자신이 왕위를 물려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바다에서 포세이돈에게 소 한 마리를 보내 달라며 소리친다. 그리고 포세이돈은 미노스의 부탁대로 멋진 소 한 마리(파도로 만든 황소)를 미노스에게 보내 준다. 

 

※ 관련 영어 단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cow라는 단어는 암소나 젖소를 의미한다. 황소를 의미하는 단어는 bull이다. ox라는 단어 역시 황소의 의미가 있다.

 

이때 미노스가 한 가지를 약속하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이 오늘 받은 소를 반드시 포세이돈에게 바치겠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미노스는 크레타의 왕이 된다. 

 

왕이 된 미노스는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포세이돈으로부터 받은 이 소가 너무 마음에 들기 시작하며 자신이 했던 약속을 어기며 포세이돈에게는 다른 소를 보내게 된다. 

 

자신이 받은 소를 그대로 제물로 바치겠다는 약속을 어긴 미노스에게 포세이돈은 화가 치밀어 올랐다. 그리고 가만히 있을 포세이돈도 아니다.

 

비록 제우스의 아들이긴 하지만 제우스 조차도 포세이돈을 함부로 대하지는 못했기에 포세이돈은 미노스에게 저주를 내린다. 그리고 그 저주는 역시 소랑 연관이 있다. 

 

저주의 내용은 이러하다. 미노스에게는 파시파에라는 부인이 있었다. 포세이돈은 파시파에 에게 소를 사랑하도록 만드는 저주를 내리게 된다. 

 

그리고 파시파에는 결국 소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 이야기를 모르고 보면 파시파에가 정말 욕정에 미쳐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아무튼, 이렇게 저주를 받아 소랑 사랑에 빠져 파시파에는 소의 머리를 지니고 인간의 몸을 가진 자식 하나를 낳게 되는데 이 자식이 그 유명한 미노타우로스(Minotauros)이다. 

 

미노타우로스(Minotauros)의 의미는 미노스의 소(tauros)라는 의미이다. 문제는 이 미노타우로스의 모습이 기괴하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잡아먹는 데 있었다. 

 

그래서 이런 것을 감당하기 힘들었던 미노스는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 낸다. 도저히 빠져나올 수 없는 곳에 미노타우로스를 가두는 것이었다. 

 

그래도 미노타우로스를 죽여 버릴 수는 없었던 것이 그래도 자신의 부인이 낳은 자식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탄생하는 한 번 들어가면 절대 나올 수 없는 미궁(다이달로스 제작)이 탄생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면 되겠다. 


2021.08.29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미궁 이야기

 

그리스 로마 신화 - 미궁 이야기

한 번 들어가면 나오기가 쉽지 않은 미궁과 미로. 미로는 갈림길이라도 있지만, 미궁은 나가는 길이 하나밖에 없는 그런 것을 의미한다. 신화에서 인간은 미궁에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고 하

7-victoria-7.tistory.com


이렇게 미노타우로스는 미궁에 들어가 살게 된다. 이렇게 미궁 속에 갇혀버린 미노타우로스는 무엇을 먹고살았던 것인가? 갑자기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이 이야기는 다음 편에 이어서 진행하려 한다. 


오늘은 이렇게 미노스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미노스 관련 이야기 1편으로 구성해 보았다. 2편은 곧 이어지니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관련 영어 단어도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라며 다른 신화 이야기로 돌아 오려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