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프티아(Phthia)의 왕 에우리티온(Eurytion)

by 7victoria7 2022. 3. 15.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프티아의 왕인 에우리티온(Eurytion)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며, 관련 있는 이야기 및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를 통해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그것도 흥미를 가지고 말이다. 그리고 신화 속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영어 단어도 알아갈 수 있다. 

 

◆ 그리스 로마 신화 - 에우리티온(Eurytion)

 

먼저 알려드릴 부분은 그리스 신화에서 에우리티온(Eurytion)이라는 이름은 여러 이야기에 등장한다는 점이다. 오늘 알려드리는 에우리티온은 프티아의 왕이라는 점을 알려드린다.

 

에우리티온(Eurytion)은 프티아(Phthia)의 왕 아버지 악토르(Actor)와 어머니 데모나사(Demonassa)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부인에 대한 언급은 크게 언급되지 않고 외동딸 안티고네(Antigone)만 언급된다.

 

Eurytion을 Eurytus라고 부르기도 하며 부모의 전승이 다양한 편이다. 따라서 개인적 선호가 반영되어있다 알려드린다.

 

전승에 따라서는 에우리티온이 악토르의 아들 이로스(이루스-Irus)의 아들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그렇게 되면 악토르는 에우리티온의 할아버지가 된다.

 

또한 이로스의 아들이 되면, 에우리다마스(Eurydamas)와 형제 관계가 된다. 아무튼, 에우리티온은 프티아의 왕위를 물려받는다.

 

외동딸인 안티고네는 나중에 죄를 짓고 프티아로 오게 되는 펠레우스의 첫 번째 아내가 되며, 둘 사이에는 딸 폴리도라(Polydora)가 태어난다. 


2022.03.13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펠레우스(Peleus)

 

그리스 로마 신화 - 펠레우스(Peleus)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펠레우스(Peleus)에 대한 이야기로 말이다. 펠레우스(Peleus)는 

7-victoria-7.tistory.com

2022.03.14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방랑자 펠레우스(Peleus) 이야기

 

그리스 로마 신화 - 방랑자 펠레우스(Peleus) 이야기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펠레우스(Peleus)에 대한 이야기로 말이다. 펠레우스(Peleus)는

7-victoria-7.tistory.com


펠레우스가 나중에 테티스와 결혼하여 아킬레우스를 얻기 때문에 아킬레우스와 폴리도라는 배다른 남매가 된다. 

 

◈ 에우리티온(Eurytion) 관련 이야기

 

펠레우스는 자신의 이복동생을 죽여 프티아로 오게 되며, 이때 종 살이를 하며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며 지내는데, 이때 에우리티온이 이 모습을 발견하고 펠레우스의 죄를 용서해 준다. 

 

그리고 자신의 외동딸인 안티고네와 혼인을 시키고, 심지어 펠레우스에게 대략 프티아 영토의 30%를 펠레우스에게 물려준다. 펠레우스를 사위로 만들어 프티아를 물려줄 생각이었던 것 같다. 

 

펠레우스와 안티고네 사이에 손녀도 태어나고 좋은 관계를 이어가지만, 가족의 비극은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 사건에서 시작된다. 

 

※ 관련 영어 단어

칼리돈의 멧돼지를 영어로 표기하면 Calydonian boar이다. 이때 boar에 멧돼지이다. boar는 수퇘지를 의미하기도 한다. 

 

멧돼지 사냥에서 펠레우스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창을 힘차게 던지는데, 그 창이 그만 에우리티온을 향해 날아가게 되고 그 자리에서 에우리티온은 죽게 된다.

 

※ 관련 영어 단어

spear이라는 단어가 있다. 이 단어의 어원은 Old Norse sparri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sparri의 당시 그림은 긴 나무 막대이다. 이 단어가 고대 영어 spere에 영향을 준다.

spere는 동물 사냥할 때 사용하는 끝이 뾰족한 나무를 말한다. 이렇게 spear가 탄생하며 창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 사건에 충격을 받은 펠레우스는 이올코스로 가서 왕 아카스토스를 만나고 다시 그곳에서 정착하게 된다. 물론, 거기서도 쉽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펠레우스지만 말이다. 


오늘은 이렇게 프티아(Phthia)의 왕 에우리티온(Eurytio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관련 영어 단어도 알아보았다. 흥미로운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다른 신화 얘기로 돌아오려 한다.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