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퀴클롭스가 만들어 내는 3가지 무기(벼락, 트리아이나=트리덴트, 퀘네에) - 관련 영단어

by 7victoria7 2021. 12. 13.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와 주신걸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퀴클롭스 3형제가 올림포스 3 주신에게 만들어주는 무기에 관한 이야기고 구성해 보려 한다. 과연 어떤 무기가 있으며 그것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자. 그리고 관련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역사를 포함한 다양한 상식들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물론, 예전 사람들의 문화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신화 속에서 신의 이름을 포함하여 다양한 용어들은 지금도 사용하는 언어로 남아있는 경우도 있어 알고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오늘은 어떤 상식 및 영어 단어가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 바로 알아보자.

 

◆ 그리스 로마 신화 - 퀴클롭스가 만들어 내는 3가지 무기

 

제우스는 자신의 남매들과 올림포스 산에서 세력을 키워나가며, 이에 크로노스 중심의 티탄 신들은 경계한다. 그리고 마침내 시작되는 전쟁. 이것이 바로 티타노마키아이다. 그런데, 불멸인 신들이기에 이 전쟁은 10년간이나 지속된다. 


2021.12.10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 -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 - 관련 영어 단어

오늘은 신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하지 않고,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려 한다. 일반적으로는 신들의 전쟁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는 부분이다. 그렇게만 알고 가기에는 너

7-victoria-7.tistory.com


이에 제우스는 빨리 이 전쟁을 종결지어 평화롭고도 체계가 잡힌 세상을 만들고 싶었을 것이다. 이에 이치의 여신 테미스를 찾아가는 제우스다. 

 

테미스는 대지의 여신 가이아에게 조언을 들으라고 하고 가이아는 퀴클롭스 형제들과 헤카톤케이레스 형제들을 구해 도움을 받으러 조언한다. 그리고 가이아가 알려 준 길을 따라 이 형제들을 구하는 제우스이다.


2021.10.04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9 - 키(퀴)클롭스, 헤카톤케이레스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9 - 키(퀴)클롭스, 헤카톤케이레스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9탄으로 마지막 이야기가 될듯하다. 수많은 자식들을 보았는데, 오늘은 좀 홀대받은 듯한 느낌이 많이 드는 자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바로 퀴클롭스

7-victoria-7.tistory.com


제우스는 퀴클롭스 형제들과 헤카톤케이레스 형제들에게 만찬을 주며 환영의 인사를 건넨다. 그때 이치의 여신 테미스가 다시 나타나 이렇게 얘기한다. 

 

마지막에 태어났지만 맏이가 된 제우스는 가장 높은 곳 하늘을 다스려야 하고, 막내인 하데스는 지하세계를, 중간에 있는 포세이돈은 하늘과 지하의 중앙인 바다를 다스려야 한다고 말이다. 

 

그리고 퀴클롭스 3형제에게는 이렇게 얘기한다. 하늘, 지하, 바다를 다스리는 이들에게 무기를 만들어 주라고 말이다. 그래서 퀴클롭스들은 엄청난 보물을 만들어 낸다.

 

이름 자체의 의미가 빛인 제우스에게는 세상 그 어느 것보다도 강력한 벼락을, 하데스에게는 살아있는 것들에게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투구 퀴네에(Kynee), 포세이돈에게는 트리아이나(Triaina- 일반적으로는 트리덴트 trident)를 만들어 준다.  

 

신화가 진행되는 방향을 보면 어차피 제우스 중심의 올림포스 신들이 승리하여 세대교체가 되어야 했겠지만, 그래도 퀴클롭스 3형제가 만들어 준 이 세 가지 보물 같은 무기가 10년간의 전쟁에 종지부를 찍어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 관련 영어 단어 

 

일반적으로 벼락은 영어로 thunderbolt이다. 물론, lightening도 가능하다. thunderbolt의 어원을 살펴보면 thunder는 Proto-Germanic thunraz에서 시작하며 당시 그림은 천둥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당시 이 단어가 북유럽 신화의 천둥의 신 토르의 의미도 있었다는 점이다. bolt는 Proto-Germanic bultas에서 시작하며 당시 그림은 화살이었다. 이런 두 단어의 그림에서 thunderbolt는 벼락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lightening의 어원은 영어 lighten에서 시작한다. 밝게 만들다로 시작하여 번개가 되는 lightening이다. 포세이돈의 무기 trident는 tri가 3을 의미하고 dent는 이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치과의사를 dentist라고 한다.

 

Kynee는 cap of invisibility이다. 즉, 보이지 않도록 만드는 투구이다. cap이야 워낙 많이 보기도 하여 크게 언급하지는 않고 invisibility는 좀 보고 가려한다. vis는 보다의 그림이 있고 in은 부정의 접두사로 사용된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오늘 이렇게 퀴클롭스 3형제가 어떻게 올림포스 3 주신에게 강력한 무기이자 보물을 만들어 주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해 보았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살펴보았다. 부디 유익했던 포스팅이었으면 하고 다른 신화 얘기로 돌아오려 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