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기간토마키아(Gigantomachia) - 관련 영어 단어

by 7victoria7 2021. 12. 11.
반응형

오늘은 티나노마키아(Titanomachia) 다음의 사건으로 볼 수 있는 기간토마키아(Gigantomachia)에 대한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기간토마키아 역시 신들의 전쟁이다 정도로 많이 알고 계시는데, 그것만으로는 너무 아쉬운 부분이 있다. 그래서 오늘 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관련 영어 단어까지 같이 알아보려 한다. 

 

◇ 신화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역사를 포함한 상식들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신화 내의 신들의 이름이나 용어 들은 지금도 많은 언어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은 어떤 상식과 단어를 배울 수 있을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자. 

 

타이타닉호-섬네일
타이타닉호-섬네일

 

◆ 그리스 로마 신화 -  기간토마키아(Gigantomachia)

먼저 티타노마키아에 대한 글을 읽고 오늘의 포스팅 봐주시면 훨씬 더 이해가 잘 될듯하다. 

 

2021.12.10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 -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 - 관련 영어 단어

오늘은 신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하지 않고, 티타노마키아(Titanomachia)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려 한다. 일반적으로는 신들의 전쟁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는 부분이다. 그렇게만 알고 가기에는 너

7-victoria-7.tistory.com

 

티나노마키아를 통해 올림포스의 신들은 명확한 임무를 부여받고 체계도 잡아나간다. 그리고 아주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간다. 그런데, 이런 평화를 깨려는 신이 존재한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는 티나노마키아때 제우스의 편에 서서 제우스를 돕는다. 그래서 크로노스를 권좌에서 물러나게 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퀴클롭스 형제들과 케이롭스 형제들 아닌가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이 형제들에게 가서 도움을 받으라고 하는 것은 가이아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들 형제들이 지옥인 타르타로스에 있다는 점인데. 아무리 신이라도 지옥인 타르타로스를 마음대로 왔다 갔다 할 수는 없는 법이다.

 

2021.07.28 - [신화를 통한 영어] - 지하 지옥의 신 타르타로스(Tartarus)

 

지하 지옥의 신 타르타로스(Tartarus)

오늘은 태초의 신 중 마지막으로 언급할 신이며 나락의 신 타르타로스에 대한 포스팅이다. 타르타로스는 나중에 그 계보를 물려받는 하데스보다 언급되는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질서를 유지하

7-victoria-7.tistory.com

 

이때 가이아가 제우스에게 이 타르타로스로 가는 동굴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서 이 괴물 형제들을 구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역할이 제일 컸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제우스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었겠지만, 티타노마키아 승리 후 제우스는 티탄 신들을 모두 타르타로스에 가두어버린다.

 

가이아 입장에서는 자신의 괴물 자식들을 구하기 위해서 멀쩡한 자식들을 다시 지옥에 가두어 버린 셈이다. 원래 이런 의도가 아니었을 테다.

 

아무리 가이아가 크로노스가 자신의 말을 듣지 않고 형제들을 구하지 않아 화가 났다고 해도 모든 만물의 어머니인 가이아는 티탄들이 지옥에 갇히는 것을 원치 않았을 것이다.

 

이렇게 가이아는 손주가 되는 제우스에게도 크로노스 때처럼 저주를 했으리라. 그리고 이번에는 크로노스 때처럼 그냥 저주만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전쟁의 준비를 하는 가이아이다.

 

이때 가이아는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의 중요한 부분을 잘랐을 때 떨어진 핏방울이 대지 가이아에게 떨어져 생겨난 기간테스를 이용하려 한다.

 

여기서 잠깐, 기간테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우라노스의 중요한 부분에서 피가 땅에 떨어지며 생긴 자식들이 있다. 이 자식들은 대부분 좋지 못한 이미지가 많다.

 

대표적으로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아프로디테는 미의 여신이지만, 음탕하기로 소문이 나있어 부정적 이미지도 있다고 봐야 한다. 그다음이 복수의 여신들이라는 에리니에스(Erinyes).

 

역시 이름에서부터 부정적 이미지가 흘러나온다. 마지막이 기간테스(Gigantes - 단수형: Gigas)이다. 기간테스는 뱀의 형상과 인간의 형상이 섞여 있다고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시면 좋겠다. 

 

2021.10.08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에리니에스 / 기간테스

 

그리스 로마 신화 - 에리니에스 / 기간테스

오늘은 하늘의 신 우라노스가 스스로 낳은 자식들 2편으로 지난 시간 아프로디테에 이어 에리니에스(Erinyes)와 기간테스에 관해서 포스팅하려 한다. 에리니에스(Erinyes)는 복수의 세 여신을 의미

7-victoria-7.tistory.com

 

콩가루도 이런 콩가루가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고 있는 것은 신화이다. 지금의 생각을 더해서는 안 되겠다. 이렇게 2차 신들의 전쟁이라 볼 수 있는 기간토마키아는 시작된다. 

 

기간테스는 통상 24명이라 본다. 기간토마키아때 기간테스들을 통솔하던 기간테스의 우두머리라 볼 수 있는 알키오네우스(Alcyoneus)가 있다. 알키오네우스가 통솔하는 기간테스들은 신들과 대등한 싸움을 한다.

 

이때 제우스는 예언을 하나 듣는다. 바로 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인간의 영웅이 필요하다고 말이다. 그래서 제우스는 인간 영웅 중 최고라는 헤라클레스(Hercules)를 소환하여 전쟁을 치른다.

 

이때 기간테스의 우두머리인 알키오네우스를 죽이는 것이 헤라클레스이다. 나머지 신들도 기간테스를 죽이긴 하지만 헤레클레스의 역할이 가장 많이 부각된다. 왜 그럴까? 

 

2021.12.02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헤라클래스(Hercules) 1편 - 관련 영어 단어

 

그리스 로마 신화 - 헤라클래스(Hercules) 1편 - 관련 영어 단어

오늘 선택한 신은 헤라클레스(Hercules)이다. 헤라클레스가 인간이라는 말도 있지만, 일단 신이라고 언급하였다. 너무 유명한 신화 속 인물이지만, 힘이 센 사람 정도로 알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

7-victoria-7.tistory.com

 

기간토마키아는 결국 또 제우스의 승리로 끝이 난다. 그리고 많은 학자들은 이 기간토마키아는 주신인 제우스의 방탕함을 정당화시키는 수단이라는 얘기도 있다. 결국 신인 제우스와 인간의 자식인 헤라클레스가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니 말이다. 

 

◈ 관련 영어 단어

 

오늘의 스토리와 연결되는 영어 단어들은 크게 titan과 giant이다. titan은 티탄 신들에게서 왔고, giant는 기간테스로부터 왔다. 두 단어 다 크다는 의미도 있으며, 중요성을 언급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이 단어들은 이전에도 언급하였기 때문에 이정만 보고 또 다른 영어의 거대한 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단어를 하나 보고자 한다. 바로 huge이다. huge의 어원은 고대 프랑스어 ahuge에서 왔으며 당시의 그림은 엄청나게 큰, 강력한 이다. machy는 티타노마키아 글에서 확인해 주시면 좋을 듯하다.


오늘은 이렇게  티나노마키아(Titanomachia)에 이어 기간토마키아(Gigantomachia)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흥미롭고 유익하였던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이고 다른 신화 이야기로 돌아오려 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