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대지의 여신 가이아 자식 우라노스

by 7victoria7 2021. 8. 5.
반응형

오늘은 우라노스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 이 신은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직접 낳은 건지, 결혼해서 낳은 건지 많은 설명이 있지만 그것을 알 필요는 없는 거 같다. 오히려, 가이아의 자식이 우라노스(하늘)가있고 이 신은 어떤 의미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영어는 뭐가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바 오늘의 포스팅 소재로 선정하였다.

 

■ 그리스 로마 신화

하늘의-신-우라노스-썸네일
하늘의-신-우라노스-썸네일

□ 우라노스(Uranos / Uranus)

▶ 대지의 여신인 가이아의 자식이다 아니다는 얘기가 많으나, 그것은 중요하지 않고 개인적으로는 가이아의 자식으로 보기때문에 글을 그에 맞추어 적어보려한다. 또한 우라노스는 로마신화에서 대응신이 카일루스(Caelus)인데 로마인들은 카일루스(Caelus)가 자신들만의 독자적 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아무튼, 가이아가 지구의 신이나 대지의 신으로 묘사되고 가이아가 지구를 구성해야하는 입장에 있었다면 하늘을 만들어야 했을테고 어찌보면 우라노스는 필연적으로 만들어져야 했던 신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 또한 우라노스가 하늘이니 위치상 대지 보다 위에 있고 이 점을 신화에서는 자식의 생산이라는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해서 수많은 신들이 또 탄생하게 된다. 결론적으로는 어머니인 가이아와 자식인 우라노스가 결혼을 한 것을 의미하며  이때는 자식의 의미보다는 카오스에서 코스모스로의 질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니 그럴 수 밖에 없지 않느냐라는 생각을 해본다. 

 

우라노스(Uranos / Uranus) 관련 영어단어

먼저 살펴볼 단어는 이름 그대로에서 생겨난 단어인 Uranus인데 천왕성을 의미한다. 태양에서 7번째 행성이며 거대한 행성이라 가끔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푸른 행성이다. 이 천왕성(Uranus)에서 파생된 단어가 있는데 그 단어가 바로 우라늄(Uranium)이다. 하늘의, 천문상의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uranic도 여기서 생겨난 단어이다. 컴퓨터 공유 프로그램의 일종인 Uranus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도 하늘의 신처럼 하늘에서 세상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 의미에서 생겼다고 한다. 언급한 내용 중에 로마신화에서 대응신이 카일루스(Caelus)라고 했는데 이 카일루스에서 Caelum이라는 단어가 생겼는데 이 단어의 의미(a small constellation)는 역시 하늘의 별과 관련이 있다.

 

오늘은 가이아의 자식인 우라노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신화의 이론은 늘 다양한 상태로 이것을 종합하려 한다는 것은 별로 좋은 일은 아닌거 같다. 그런 거 보다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는 현실의 많은 단어들이 이 신화와 관련이 있다는 점인데, 그것을 공유하는 목적이 있다고 본다. 다음 시간 또 다른 신으로 돌아오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