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3 - 코이오스, 휘페리온

by 7victoria7 2021. 9. 27.
반응형

오늘은 가이아 우라노스의 자식들 3편으로 소개할 신은 바로 코이오스와 휘페리온이다. 이들은 과연 어떤 신이며 이 신들과 관련 있는 영어 단어는 무엇이 있을지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스 로마 신화 

2021.09.24 - [신화를 통한 영어] - 대지의 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 자식들 1

 

대지의 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 자식들1

오늘은 대지의 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의 자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첫 시간이다. 사실 이 둘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인데 신화에서 이 당시는 부모라는 개념도 형제자매라는

7-victoria-7.tistory.com

2021.09.25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 - 오케아노스(ft: 관련 영어)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 - 오케아노스(ft: 관련 영어)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편인 오케아노스에 대한 포스팅이다. 오케아노스는 과연 어떤 신이며 우리가 오케아노스로 배울 수 있는 영어 단어는 뭐가 있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그

7-victoria-7.tistory.com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코이오스(Koios / Coeus)

많이 언급되는 신은 아니며, 오히려 그의 자식이 더 많이 언급된다. 로마 대응 신은 폴루스이다. 티탄 남형제 중 둘째이다. 코이오스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닌 신으로 언급되는데, 먼저 언급할 부분은 "의문을 가지다"인데 이는 이신이 탐구심이나 지성과 관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또 한 가지 추가 언급할 부분은 코이오스는 하늘의 덮개라고도 불리는데,  크로노스가 아버지인 우라노스(하늘)의 중요한 부분을 자를 때 도와주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버지를 덮는 모습에서 이런 이름이 전혀 연관성이 없지 않겠다는 개인적 생각을 하게 된다.

 

휘페리온(Hyperion)

티탄 신 남자 형제 중 셋째이다. 휘페리온도 크게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는데, 첫 번째 우리가 보고 가는 내용은 휘페리온의 자식 헬리오스(태양신), 셀레네(달의 신)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듯이 휘페리온은 최초의 태양신이라 보기도 하고 달도 빛난다는 점에서 둘을 다 포함하는 광명의 신이라기도 한다. 또 하나 우리가 알고 가야 하는 점은 휘페리온이란 이름 자체도 높은 곳을 달리는 자로서 해와 달이 높은 곳에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관련 영어 단어

Koios라는 단어와 직접적 관련 영단어는 없다고 보이는데, 그래도 많은 기업들이 이 질문을 하거나 지식과 관련 있는 이 이름을 활용해 사명으로 사용 중이다. 여러분들이 검색해 보면 실제 이런 회사들이 있을 텐데, 그때 총명의 느낌이 있는 이 단어를 떠올리시면 좋겠다. 그래도 발음상 비슷한 질문을 하는 의미를 지니는 question을 한 번 보고자 한다. 

 

라틴어 quaerere에서 시작하는 question은 당시의 의미로 지식을 갈망하는의 의미였고 이는 곧 질문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question의 이런 기본 그림은 quest라는 단어와도 연관성이 있으며 지금의 quest의미는 탐구나 탐색을 의미한다. 또한 비슷한 그림이 그려지는 단어 중에 questionnaire라는 단어가 있는데 설문지의 의미를 지닌다. 

 

휘페리온의 hyper는 지금도 많은 영어 단어에서 사용되는 접두사로 넘어서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tension이라는 단어가 팽팽함, 수축이라는 의미에서 긴장감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여기에다 hyper을 붙이면 hypertension이 되며 의미는 고혈압이 된다. hyperplasia라는 아주 어려운 전문 용어가 있는데, 정확한 의미는 모르더라도 초월적인 느낌은 가졌으면 하고 의미는 세포수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쉬운 단어들에도 hyper는 많이 붙어있는데 hyperplasia 같은 단어들의 예시로 제시하는 이유는 우리가 너무 한국어의 의미만 찾으려 한다는 점이고 그것보다는 기본 그림으로 단어의 의미를 영어식으로 이해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은 이렇게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이야기 세 번째 시간으로 코이오스(Koios / Coeus)와 휘페리온(Hyperion)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관련 영어까지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디 유익한 시간이었으면 한다.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