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제우스(Zeus)와 테미스(Themis)의 자식들 - 호라이(Horai) - 관련 영어 단어

by 7victoria7 2021. 12. 1.
반응형

오늘은 제우스(Zeus)와 테미스(Themis)의 자식들이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볼까 한다. 너무 유명한 아버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들은 누구일까? 궁금해진다. 오늘 이들의 자식들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살펴보려 한다. 

 

◇ 신화로 배워보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로 우리는 여러 가지 상식들을 알 수 있다. 물론, 역사를 포함해서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상식 이외에도 지금까지 내려와 사용되는 영어 단어들도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오늘은 어떤 상식 및 단어가 기다리고 있을까? 바로 알아보자.

 

섬네일
섬네일

 

◆ 그리스 로마 신화 - 제우스(Zeus)와 테미스(Themis)의 자식들

 

하늘과 천둥의 신이자 올림포스의 주신인 제우스와 율법을 강조하는 신 테미스 사이에는 세명의 자식들이 존재한다. 그 자식들을 호라이(Horai)라고 부르기도 한다. 호라이는 계절의 여신들을 의미한다. 호라이 여신들은 전승에 따라서는  2~4명까지로 묘사되나 통상적으로는 세명을 말한다. 이 세명에 해당하는 신들은 누구일까?

 

◈ 호라이(Horai) 세 여신은 누구인가?

 

호라이 세 여신의 이름은 바로 에우노미아(Eunomia), 디케(Dike), 에이레네(Eirene)이다. 에우노미아는 질서를 의미한다. 반대를 의미하는 무질서의 신의 이름은 디스노미아(Dysnomia)이며 불화의 여신 에리스의 딸이다. 

 

디케는 정의를 의미한다. 디케는 그리스 신화에 아스트라이아(Astraia)와 로마 신화의 유스티티아(Justitia)와 동일한 인물이라는 평도 많은 편이다. 로마 신화의 유스티티아가 누구인가? 디케의 어머니인 테미스와 동일 신으로 보기도 하는 신이다. 이런 점에서 디케와 어머니인 테미스 역시 동일 신이라 보기도 한다. 디케와 유스티티아의 동일성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그러나, 궁금한 게 별의 의미를 지니는 아스트라이아와는 왜 관계가 있을까? 이는 디케를 묘사하는 그림에 천칭을 들고 있는 모습이 많이 보이기 때문이다.

 

2021.10.02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8 - 테티스, 테미스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8 - 테티스, 테미스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여덟 번째 이야기로 테티스와 테미스에 관한 얘기로 구성해보려 한다. 과연 이 두신은 어떤 신이고 관련 있는 영어 단어는 무엇일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

7-victoria-7.tistory.com

 

마지막으로, 에이레네는 평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라틴어로 평화를 의미하는 단어인 팍스(Pax)는 로마의 평화의 여신이다.

 

※ 관련 영어 단어

질서는 일반적으로 order, 정의는 justice, 평화는 peace이다. order의 어원은 라틴어 ordo이며, 당시의 그림은 일련의 규칙적 계층의 그림이다. 이런 그림에서 질서의 의미가 생겨나고 수직적 계층의 그림에서 명령하다의 의미도 생겨난다. 

정의를 나타내는 justice는 어원이 유스티티아(Justitia)의 이름이다. 사법제도라는 표현을 영어로 justice system 이러고 하며 이 표현은 시사적으로 자주 나오는 표현이니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다. 

평화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peace는 라틴어 pax에서 시작한다. pax의 어원은 로마 신화의 평화의 신 Pax이다. 가끔은 영어 문서에서 Justice of the Peace라는 표현을 볼 수 있다. 약식재판의 권한이 있는 판사를 말한다. 

 

이 세 여신이 바로 호라이 여신들이다. 사실 호라이(Horai)라는 말은 어원상으로 모두 시간을 의미한다. 이 시간이 계절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며 호라이는 복수형으로 단수형은 호라(Hora)이다. 질서, 정의, 평화라는 말은 어찌 보면 지금의 법과 관련이 많은 것처럼 보이고 실제 이런 의미로의 생각도 많이 한다. 그러나 계절 역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뉘어 질서가 있고, 각 계절에 맞게 해야 하는 일인 정의도 있으며, 특정 계절은 평화를 의미한다고도 생각이 된다.


오늘은 이렇게 하늘과 천둥의 신이자 올림포스의 주신인 제우스와 율법을 강조하는 신 테미스 사이의 자식들인 호라이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알아보았다. 끼워 맞추기 느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신화는 늘 그런 식으로 확대해석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여러 의견들이 있는 것이라 알려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려 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