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를 통한 영어

그리스 로마 신화 - 케이론(Khiron/Chiron)

by 7victoria7 2022. 3. 19.
반응형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케이론(Khiron/Chiron)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케이론(Khiron/Chiron)이 누구인지 알아보고 관련 있는 영어 단어도 같이 알아보자.

 

◇ 신화를 통해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다. 그것도 흥미를 가지고 말이다. 그리고 신화 속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영어 단어도 알아갈 수 있다. 

 

◆ 그리스 로마 신화 - 케이론(Khiron/Chiron)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케이론(Khiron/Chiron)은 상체는 인간의 형상을 하체는 말의 형상을 가지고 있는 괴수들인 켄타로우스(Kentauros) 부족에 해당하는 인물이다. 


2022.03.18 - [신화를 통한 영어] - 그리스 로마 신화 - 켄타로우스(Kentauros)

 

그리스 로마 신화 - 켄타로우스(Kentauros)

오늘도 신화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오늘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로 포스팅해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켄타로우스(Kentauros)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켄타로우스(Kent

7-victoria-7.tistory.com


부족원들 중 다양한 분야에 능통하였기에 현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의술, 궁술, 그리고 예술에 능했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다재다능한 모습은 다양한 신들에게 배운 것들이 있어서 이다.

 

켄타로우스 부족들 이외에도 다양한 영웅들의 스승이기도 한 케이론이다. 신처럼 죽지 않는 특징을 가졌던 케이론이지만, 나중에 고통을 견디지 못해 자기 스스로 죽어버리는 비운의 인물이기도 하다. 

 

케이론(Khiron/Chiron) 탄생 이야기

 

켄타로우스들의 아버지는 테살리아의 왕 익시온(Ixion)이고, 어머니는 구름의 님페인 네펠레(Nephele)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특이하게도 케이론의 아버지는 농경의 신 크로노스(Kronos/Cronus)이며, 어머니는 필리라(Philyra)이다. 


2021.09.29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5 - 크로노스(ft: 관련 영어)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5 - 크로노스(ft: 관련 영어)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5편으로, 알려드릴 신은 바로 남자 자식 중 막내인 크로노스에 관한 얘기로 크로노스는 어떤 신인지 그리고 관련 영어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

7-victoria-7.tistory.com


크로노스는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Okeanos)의 딸인 필리라를 본 적이 있다. 보자마자 필리라에게 반해버린 크로노스는 필리라를 차지하려 한다. 


2021.09.25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 - 오케아노스(ft: 관련 영어)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 - 오케아노스(ft: 관련 영어)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 자식들 2편인 오케아노스에 대한 포스팅이다. 오케아노스는 과연 어떤 신이며 우리가 오케아노스로 배울 수 있는 영어 단어는 뭐가 있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그

7-victoria-7.tistory.com


 

그러나, 당시 크로노스에게는 아내 풍요의 신 레아(Rhea)가 있었다. 그래서 레아의 눈을 속이려 필리라를 말로 변신시킨다. 그리하여 탄생한 아들이 바로 케이론이다. 

 

당시 필리라가 크로노스에게 겁탈을 당했다는 전승도 있다. 어떤 전승이든, 필리라가 좋아서 낳은 자식은 아닌듯하다.

 

그래서 그런지, 필리라는 자신의 자식이었던 케이론을 그렇게 마음에 들지 않아 하였다. 그리고 완전한 신의 모습(인간의 모습)도 아니었기에 한 가지 결심을 한다.

 

바로 레아에게 찾아가 자신을 동물이 아닌 식물로 변하게 해 돌라는 것이었다. 레아가 어떤 마음이었는지는 모를 일이다. 

 

왜냐면 자신의 남편이 바람을 폈기 때문이니 말이다. 그러나, 신화에 등장하는 레아가 헤라만큼 고약한 성격을 지니지 않은 것은 분명하기에,

 

개인적으로는 레아가 필리라가 가엽게 느껴져 그녀의 소원대로 보리수로 변신시켜 준 듯하다. 그리고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레아가 케이론을 자신의 자식처럼 여기고 길러주었다는 점이다. 


2021.09.30 - [신화를 통한 영어] -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6 - 테이아, 레아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6 - 테이아, 레아

오늘은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자식들 6편으로 오늘부터는 아들이 아니라 딸에 관한 얘기로 구성할 예정이다. 맏이인 테이아와 둘째 레아에 대해서 알아보며 관련 영어 단어까지 알아보도록 하겠

7-victoria-7.tistory.com


※ 관련 영어 단어

보리수를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학명까지 포함하면 그런 듯하여, 영문 신화에서 언급되는 단어를 소개해 드린다. 바로 linden tree이다.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보리수나무를 언급할 때에는 주로 bo tree라고 한다는 점도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듯하다. 

오늘은 이렇게 그리스 신화의 반인반마 부족인 켄타로우스(Kentauros)에서 현자 역할을 하는 케이론(Khiron/Chiro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부디 흥미로웠던 포스팅이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며 다른 신화 이야기로 돌아오려 한다. 늘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